[ 학교 건축 계획
Planning & Designing school building _Chapter 3-1 ]
_ 교육 제도와 학교 시설의 관계
*목차*
Chapter 3-1.
02. 교육제도와 학교 운영
2.1 교육제도
2.2 교육제도와 학교 시설의 관계
가. 학교 운영 방식
1) 종합교실형
2) 일반교실+특별교실형
3) 교과교실형
나. 교육제도와 학교 시설의 관계
1) 교육목표와 학교 시설
2)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시설
3) 교수학습 방법과 학교 시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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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학교 운영 방식
1) 종합교실형
①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합하며, 학급 교실 내에서 개별학습, 모둠학습 등 소집단 학습 혹은 팀 티칭(team-teaching)의 진행을 지원하는 교실 형태
② 종합교실 내에 교사연구실, 화장실 등을 두어 아동들의 지도와 가정과 같은 공간을 마련하는 경우도 있음
③ 열린 교실형은 종합교실형과 개념은 같으나 일반적으로 별도의 복도를 두지 않고 오픈하여 다목적 공간으로 사용하거나 이웃한 교실과의 경계벽을 없애 공간에 융통성을 부여
2) 일반교실+특별교실형
① 일반교실은 주로 학급 교실로 운영하며 주로 이론 수업을 하고 특별교실에서는 실험•실습과 관련된 수업을 진행
② 학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경우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방식
③ 수준별 수업이나 교과 선택형 수업의 경우 획일적인 교실의 형태 및 규모 등으로 오히려 비효율적임
④ 최근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반교실보다 큰 규모의 별도의 다목적 교실을 확보하는 경향임
3) 교과교실형
가) 개념
* 일반적으로 중•고등학교에 적당한 형식
* 모든 교과가 전용의 교실과 열린 공간을 가지는 평면형
* 학생이 각 교과 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 받는 방식으로, 각 교과의 요구에 따른 공간•설비•가구•미디어 등의 전문적인 시설이나 설비를 갖춤
* 교사도 교과마다 각 교과 교실에 준비실이나 연구실을 가질 수 있어 좀 더 많은 교과 연구 가능
* 반면 교과교실형은 이동식 교과교실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어 전용학급 교실이 없는 형태이므로 학생의 학급 단위 유대감이 낮아 우리나라의 경우 이를 기피하는 경향이 높음
나) 주요실 구성
* 이론 강의실(일반 강의실, 세미나실 등)
* 실험 실습실
* 라커룸
* 교사연구실
: 교과교실형은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고 그에 따라 다양한 평면 및 블록 형태를 가질 수 있는데, 적극적 교과교실형과 소극적 교과교실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
다) 유형
① 적극적 교과교실형
* 교과교실형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공간 요소를 하나의 존(zone) 혹은 블록 내에 배치하여 공간 구성을 하는 방식
* 특징 : 본래 교과교실형의 취지에 부합하는 형태로서 각 공간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교육에 효율적인 공간 분위기가 조성되는 장점이 있음
② 소극적 교과교실형
* 필수적인 공간은 교과 교실 존에 배치하고 일부 공간은 분리하여 공공 영역 혹은 별도의 영역에 배치하는 방식
* 라커룸과 열린 공간을 공공 영역에 배치하는 경우, 실험 실습실을 별도로 실험 실습 동에 배치하는 경우 등이 있음
* 특징: 타 교실 운영 방식으로의 변경이 용이하여 교육 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
나. 교육제도와 학교 시설의 관계
* 학교 시설•설비는 교수•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조장하며, 강화해서 교육의 효과를 확대하는 매체
* 현재의 학교시설•설비는 특히 20세기 후반에 들어 미국을 위시한 여러 나라들이 점차로 교육의 필요성에 의한 건축물, 시설물로 인식을 변화
* 학교시설•설비가 과거의 개념인 주거 공간의 기능에서 현재의 개념인 지역 사회화로 변화시키고 있는 요인은 현대 교수 학습에서 보는 통합적•개방적 교육 개념
1) 교육목표와 학교 시설
* 우리나라 교육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교육목표를 보면 각급 학교의 교육은 통합적•개방적 성격 가짐
* 특히 초등학교에 있어서는 국민 최초의 기본교육을 그 교육과정의 배경으로 삼고 있으며, 국어교육, 사회생활 교육, 자연환경 교육, 경제 능력 교육, 예술교육, 건강교육 등이 통홥되어서 교육 목적을 이룸
* 교육목표의 통합적•개방적인 측면에서 학교시설•설비의 기능은 다목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활용도를 높여가야 함
2)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시설
* 교육과정은 교육적 성취, 즉 인간의 지적•정신적•도덕적 발달의 요소를 지식•사고의 양식, 집단 공동체의 경험, 생활 경험 등 사회 공동체 및 인류가 성숙시켜 온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재조직한 것
* 현대 교육과정은 점차로 여러 종류의 교과 영역을 조화시켜 실제로 경험하는 통합교육 과정은 일상에서 접하는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므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음
* 현대의 통합교육 과정은 각종 학교시설•설비의 다목적•공영적 활용을 강조
3) 교수학습 방법과 학교 시설
* 아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•학습 전략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운영 방법들이 있는데 여러 방법 중 모듈라 스케줄, 소집단 교수 운영, 집단 교수에 대해 고찰함
가) 모듈라 스케줄(Modular Schedule)
* 여러 종류의 내용을 융통성 있게 실시해서 여러 가지 내용을 서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
*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실시해 오는 평균 40~50분 단위의 교육과정 운영시간을 무너뜨리고 15~20분 단위마다 다양한 내용을 융통성 있게 실시
* 여러 가지 내용을 서로 연결할 수 있고, 동시에 매일 다양하게 시간표의 내용을 변경시켜 새로이 도입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용이하게 채택할 수 있음
나) 소집단 과정 운영
* 소집단 과정 운영 방법 가운데 미니코스가 있는데 이것은 프로그램의 융통성을 제공하는 방법
* 시간 단위길이가 정규과정보다 짧기 때문에 1주일 또는 10주간 단위로 다양하게 나타남
: 소집단 교수 운영은 특별교실에 전문 교수를 고정 배치하고 학생이 순회하며 일정 기간 소정의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한 교수 방법
다) 집단 교수(Team Teaching)
* 학습에서 개별적 "교사-학생의 관계"를 깨고 서로 다른 방법과 교사에 의해 제시되는 교수•학습 환경이 다양한 대안을 제공하고 교사에게 교수 방법을 배치
* 현재 영어 교과에서 원어민 교사와 국어 교사의 팀티칭이 이루어지고 있음
: 집단 교수는 빈약한 학교 시설•설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학교 시설•설비를 종래의 엄격히 규제된 시간 내에서의 소극적인 이용보다는 통합적•개방적 활동을 지향
4) 학습 활동과 학교 시설
* 학습이란 유기체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그 행동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
* 학습자는 수동적이어서는 안 되며, 여하한 경험도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에게 벌어지는 변화를 학습으로 생각해야 함.
: 학습의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서 학교는 학습 과정의 성격을 유리하게 하는 학습의 물리적 환경만 학교시설•설비를 설치
: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거양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적절한 학교시설•설비 배치•활용 필요.
---- Chapter 4에서 계속됩니다. ---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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